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WAKE TURBULENCE SEPARATION (Time based and Distance based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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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CAO Doc 4444를 기준으로 Wake Turbulence Separation은 항공기 간 발생 가능한 **난류 간섭(기류 잔류)**로부터 후속 항공기를 보호하기 위해 거리 또는 시간 간격을 두는 규정입니다.

이하에 **시간 기준(Time-based)**과 **거리 기준(Distance-based)**

 


 

✅ Wake Turbulence Separation 개요

 

항공기는 무게에 따라 Wake Turbulence Category로 분류됩니다:

ICAO Category항공기 무게 기준

Super (J) ≥ 560,000 kg (예: A380)
Heavy (H) ≥ 136,000 kg
Medium (M) 7,000 kg ~ 136,000 kg
Light (L) < 7,000 kg


 

🕒 1. 시간 기준 간격 (Time-Based Separation)

 

주로 이륙 시 또는 착륙 활주로를 공유하는 경우 사용됩니다.

 

 

🛫 Departure – Same Runway 또는 교차 활주로 (Crossing Runways)

선행 항공기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후속 항공기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간격

Super Heavy/Medium/Light 3분
Heavy Light 2분
Medium/Light Medium/Light (동일 category or 하위) 표준 간격 또는 관제 지시
🔹 관제사가 관측이나 보고에 따라 시간 간격을 줄일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, 기본은 위 기준을 따름.

 


🛬 Arrival – 착륙 후 동일 활주로 사용 시

 

예: 전 항공기가 착륙하여 활주로에서 지상 이동 중이고, 후속 항공기가 착륙할 때

선행 항공기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후속 항공기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간격

Super Heavy/Medium/Light 3분
Heavy Light 2분

 


 

📏 2. 거리 기준 간격 (Radar-Based / Distance-Based Separation)

 

주로 접근 또는 항로 상 분리에 사용되며, **레이더 거리(NM)**로 측정됩니다.

 

 

🛬 Approach (IFR Radar Separation)

선행 항공기후속 항공기최소 거리 간격

Super Heavy 4 NM
Super Medium/Light 6 NM
Heavy Heavy 4 NM
Heavy Medium 5 NM
Heavy Light 6 NM
Medium Light 5 NM
📌 실제 운용에서는 관제사가 항공기의 분류 정보를 기반으로 자동 시스템으로 간격을 조정합니다.

 


🎯 요약표

구분사용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상황기준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단위예시         간격

시간 간격 이륙 시, 활주로 공유 시 Super → Light = 3분
거리 간격 접근, 항로 비행 시 NM Heavy → Light = 6 NM

 


3.  ICAO Wake Turbulence Re-categorization (RECAT-EU, RECAT-US)

 

 

기존 ICAO Wake Turbulence 분류는 항공기의 최대 이륙중량(MTOW) 기준으로 단순하게 4단계(Super, Heavy, Medium, Light)로 나누었지만, 이는 실제 항공기 간 실제 wake turbulence 영향의 물리적 차이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습니다.

 

이에 따라 ICAO를 기반으로 한 국가별 개선 시스템이 개발되었으며, 대표적으로:

 

  • RECAT-US (미국 FAA 중심 운영)
  • RECAT-EU (유럽 SESAR 기반)

 

두 가지가 있습니다.

 


 

✅ ICAO 기존 Wake Turbulence 분류 (기본 4단계)

Category기준예시 항공기

Super (J) MTOW ≥ 560,000 kg A380
Heavy (H) MTOW ≥ 136,000 kg B747, B777, A350 등
Medium (M) 7,000 kg ≤ MTOW < 136,000 kg B737, A320, E190 등
Light (L) MTOW < 7,000 kg C172, DA42 등

➡️ 실제 wake 영향은 이보다 더 세분화되어 있으며, 같은 Medium 항공기끼리도 차이가 큽니다.

 


 

🛠️ ICAO RECAT (Wake Turbulence Re-categorization)

 

 

🎯 목적:

 

  • Wake turbulence 기준을 더 세밀하고 현실적으로 개선하여
  • 항공기 간 안전 간격을 줄임으로써 공항 수용 능력(Capacity)을 향상시킴

 


 

🇺🇸 RECAT-US

 

 

✅ FAA + EUROCONTROL + ICAO + NASA 공동 개발

 

  • 2012년부터 미국 LA, ATL, MEM, JFK 등 대형 공항에 적용 시작

 

 

✅ 6단계 분류 (Category A ~ F)

RECAT-US Category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기준 예시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예시 항공기

A (Super Heavy) 가장 강한 wake turbulence A380
B (Upper Heavy)   B747-8, B777-300ER
C (Lower Heavy)   A310, B767, A340
D (Upper Medium)   A321, B757
E (Lower Medium)   B737, A320, E190
F (Light)   C172, BE58 등

➡️ 각 조합마다 최소 분리 거리가 세분화되어 적용됨.

예: B757 뒤를 따르는 B737은 기존 5NM → 4NM으로 줄일 수 있음.

 


 

🇪🇺 RECAT-EU (SESAR)

 

 

✅ 유럽판 RECAT

 

  • SESAR 프로그램 주도
  • 약간의 차이를 두고, 7개 Category 사용

RECAT-EU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ategory예시 항공기

CAT1 A380
CAT2 B747, A340
CAT3 B777, A330, B787
CAT4 A320, B737, E190
CAT5 ATR72, Dash8 등 터보프롭
CAT6 소형 Light 항공기
CAT7 Ultra-light 등 (간혹 사용)

 

✅ 적용 공항:

 

  • Paris CDG, Heathrow, Frankfurt 등 대형 공항 중심으로 적용 확대 중

 


 

📊 RECAT의 효과

항목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기존 ICAO 분류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RECAT 이후 개선 사항

간격 안전성 보수적, 비효율적 현실적 wake 영향 기반
공항 처리량 제한 있음 약 10~15% 증가 가능
최소 거리/시간 일정함 조합별 맞춤화 (더 짧아짐 가능)

 


 

📌 요약 정리

항목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ICAO 기본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RECAT-US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RECAT-EU

분류 단계 4단계 6단계 6~7단계
기준 MTOW Wake 영향 기반 Wake 영향 + 길이 + 속도 등
적용 목적 안전 확보 효율 향상 효율 + 안전 균형
도입 공항 전 세계 기본 미국 대형 공항 유럽 주요 공항

 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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